기타 배우기

화성학강좌2

백두산7 2015. 11. 4. 12:52

안녕하십니까 화성학강좌 두 번째 블루오션입니다.

며칠동안 감기 몸살 때문에 고생해서 이번 강좌가 좀 늦어졌습니다.

이번 강좌에는 코드의 구조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 코드의 구조


그림 1



 

코드는 기본적으로 3도씩 쌓아 올려 만들어집니다.

<그림 1>은 ‘C'위에, C스케일 음계의 음을 3도씩 쌓아 올린 것으로 'C'를 근음(Root),'E'를 3도음(3rd),'G'을 5도음(5th)......'A'를 13도음(13th) 라고 부릅니다.

5도음까지의 3음으로 구성되는 코드를 3화음(Triad),1,3,5도 위에 6,7도 중에 한개를 더 쌓은것을 4화음, 9도음 11도음 13도음을 텐션노트라고 합니다.

그럼 하나씩 알아보면.....(이해의 편의상 음계는 도레미....를 사용하겠습니다.)


[1] 3화음

보통 도 미 솔 이라고 부르는 1,3,5 도음으로 만든 화음. 가장 기본이 되고 클래식 음악에서

주로 쓰는 화음입니다. 그런데 같은 3화음이라도 메이저와 마이너로 구분됩니다.

 

1. 메이저(Major)

1도를 기준으로 장3도 완전5도를 쌓으면 메이저 3화음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도 미 솔'이라고 부르는 화음이죠.

 

 

2. 마이너(Minor)

1도를 기준으로 단3도 완전5도 를 쌓으면 마이너 3화음이 됩니다. '도 미b 솔' 도 미플랫 솔 이 되겠죠

결국 메이저와 마이너의 차이는 3도음을 장3도를 쓰느냐 반음내린 단3도를 쓰느냐로 결정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


[2] 4화음

일반적으로 클래식에서는 3화음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재즈나 파퓰러 음악에서는 기본적으로 4성 즉 4화음을 씁니다. 그 이유는 3성보다 4성이 선택할 수 있는 멜로디의 가짓수가 많기 때문에 더 다양하고 세련된 라인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1. 식스스 (Major 6th)

메이저 3화음에 장6도 음을 더한 것입니다. '도'를 기준으로하면 '도 미 솔 라' 가 됩니다.

 



2. 메이저 세븐스 ( Major 7th) 

메이저 3화음에 장7도 음을 더한 것입니다. '도'를 기준으로 하면 '도 미 솔 시' 가 됩니다.

 


3. 도미넌트 세븐스 ( Dominant 7th)

메이저 3화음에 단7도 음을 더한 것입니다. '도'를 기준으로하면 '도 미 솔 시b' 가 됩니다.

 



 

4. 도미넌트 세븐스 서스 포( Dominant 7th sus 4)

도미넌트 세븐스에서 3도음 대신 완전4도 음을 쓴 것입니다. '도'를 기준으로 하면 '도 파 솔 b시'

가 됩니다.

 


5. 도미넌트 세븐스 플랫티드 피프스 ( Dominant 7th Flatted 5th)

도미넌트 세븐스에서 5도 음이 반음 내려간 것입니다. 도를 기준으로하면 '도 미 솔b 시b' 가 됩니다

 



6. 오그멘티드 세븐스 (Augmented 7th)

도미넌트 세븐스에서 5도 음이 반음 올라간 것입니다. 도를 기준으로하면 '도 미 솔# 시b' 가 됩니다.

 



7. 마이너 식스스 (Minor 6th)

마이너 3화음에 장6도의 음이 더한 것입니다. 도를 기준으로 하면 '도 미b 솔 라' 가 됩니다.

 


8. 마이너 세븐스 (Minor 7th)

마이너 3화음에 단7도 음을 더한 것입니다. 도를 기준으로 하면 '도 미b 솔 시b'가 됩니다.

 



9. 마이너 세븐스 플랫티드 피프스 ( Minor 7th Flatted 5th)

마이너 세븐스의 5도 음이 반음 내려간 것입니다. 도를 기준으로 하면 '도 미b 솔b 시b'가 됩니다.

 


10. 디미니쉬드 세븐스 (Diminished 7th)

마이너세븐스 프랫티드 피프스의 7도 음이 반음 더 내려가서 감7도의 음이 쓰인 것입니다.

도를 기준으로하면 '도 미b 솔b 시bb' 또는 '도 b미 b솔 라' 가 됩니다.

이 코드는 잘 보면 기준음 도 에서부터 단3도씩 4성을 쌓은 모양입니다. 그래서 매우 불안정한 느낌을 주죠.. 쳐보시면 알껍니다.

 

 

자 여기까지 코드의 종류를 공부해 봤는데요.

사실 어떻게 보면 어려울 수도 있지만 몇 가지 포인트만 잘 기억하고 있으면 아주 쉽습니다.

첫째. 3도음이 장3도가 쓰이면 메이저, 단3도가 쓰이면 마이너

둘째. 7도음이 장7도가 쓰이면 메이저7, 단7도가 쓰이면 도미넌트7

셋째. 5도음이 반음 내려가면(감5도) 플랫티드 피프스 (-5로 표기) 반음 올라가면(증5도) 어그먼티드

요 세 가지만 잘 기억하면 문제없습니다. ^^

그리고 가장 헷갈려 하는 것이 CM7 , C7 , Cm7 의 구별법인데요.

보통 메이저 3화음은 표기를 생략합니다. 표기가 없으면 메이저고 m표기가 있으면 마이너 3화음이 쓰인 겁니다.

7은 도미넌트 7은 표기를 생략 합니다 그냥 7이라고 되어있으면 무조건 도미넌트7이구여

M7이라고 되어있으면 메이저7 즉 장7도 음이 쓰인 겁니다.

CM7 은 C메이저 세븐이라고 읽고 메이저 3화음에 장 7도가 더해진 코드

C7은 C도미넌트 세븐스라고 읽고 메이저 3화음에 단7도가 더해진 코드

Cm7은 C마이너 세븐스라고 읽고 마이너 3화음에 단7도가 더해진 코드입니다.

CmM7 은 C마이너 메이저세븐스 라고 읽고 마이너 3화음에 장7도가 더해진 코드입니다.

지금까지 C스케일을 기준으로 설명한 것이고 다른 스케일도 마찬가지 근음을 기준으로 코드의 구성 방법은 동일 합니다.


여기까지.... 

오늘 내용은 정말 중요하니까 절대로... 꼭... 무조건... 외워야 합니다.

좀 어려운 내용 같은 데 지난 강좌의 음정만 잘 이해한다면 그다지 어렵지 않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