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기능
① 파일메뉴에 있는 Open 명령어를 선택하면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② 대화 상자를 이용해 원하는 사운드파일을 연다. 이때 Play버튼을 클릭하면 파일을 열기 전에 어떤 음악이 저장되어있는지를 알려주기 위해 재생이 되므로 편리 하다.Auto Play를 클릭해 놓으면 파일을 선택하는 것만으로 열기 전에 자동적으로 재생해 준다.
③ Open을 클릭한다.
wav파일 이외의 다른 형식으로 저장된 사운드 파일을 열기 위해서는 file 타입 박스안에 있는 확장자(Extension)이름을 찾아 선택한다. 사운드포지프로그램이 인식하는 형식의 사운드 파일일 경우 옆의 그림과 같이 파일 포맷, 형식, 시간 등과 같은 상세정보가 나타난다.
사운드 파일의 재생
데이터 윈도우에 사운드 파일이 열려진 상태에서 트랜스포트 툴바에 있는 플레이버튼을 클릭하면 사운드 카드를 통해서음이 재생된다. 이때 포인터가 따라 움직이면서 현재 재생하고 있는 부분을 보여주게 된다. 커서를 데이터 윈도우의 원하는 부분 아무 곳에나 위치시키고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그부분부터 재생이 시작된다.
또한 열린 사운드 파일의 일부분만 재생할 수도있다. 이때는 옆의 그림과 같이 마우스로 원하는 부분만 드레그한 뒤 파일을 재생시키면 선택한 부분만 재생된다. 이처럼 일부분만 선택하면 데이터 윈도우의 밑 오른쪽 부분에 3개의 박스에 시간이 표시된다.
사운드파일재생
첫 번째 박스에는 선택한부분의시작 시간을 나타내며, 두 번째 박스는 끝부분의 시간 그리고 세 번째 박스는 선택한 파일의 길이를 시간으로 나타내준다.선택하지 않았을 경우는 첫 번째 박스 안에 커서가 위치한 부분의 시간만을 나타내 준다
사운드 파일 재생 등을 위한 버튼의 사용법
사운드 파일을 재생하는 버튼은 사운드 포지 프로그램 화면에 기본적으로 위치하는 트랜스 포트 툴바와 각 데이터 윈도우마다 나타나는 Play Bar에 몇 가지 종류가 있다.
- Play Bar -
데이터 윈도우에 선택된 부분이 있을 경우는 그 부분만을 재생하며 선택한 부분이 없을 경우에는 커서가 위치한 부분에서부터 재생해준다.
이 버튼은 선택한 부분을 계속 반복 재생새 준다. 선택한 부분이 없을 경우에는 전체 파일이 계속 재생된다.
이 버튼은 선택된 사운드 파일을 마치 샘플러에 있는 것과 같이 재생해 준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사운드 파일이 처음부터 재생되다가 미리 설정해 놓은 루프를 만나게 되면 설정해 놓은 횟수만큼 반복 재생한 다음 다시 진행된다. 사운드 파일 중에 설정된 루프가 없을 경우는 처음부터 끝까지 그대로 재생된다.
다음은 트랜스포트툴바의 설명이다.
- 트랜스포트 바 -
새 파일이나 기존 파일에 레코딩을 하기 위한 레코드 대화 상자를 보여준다.
사운드 파일의 처음부터 끝까지 재생한다.
Play
위의 플레이 바에 있는 3개의 재생 버튼 중에 선택된 버튼에 따라 재생된다.
파일의 재생중에 일시적으로 정지하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정지버튼과 다른 점은 커서의 위치가 마지막으로 재생한 부분에 위치한다는 점이다.
파일 재생이 중단됨과 동시에 재생 버튼을 클릭하여 시작했던 부분으로 되돌아가 위치한다.
커서의 위치를 사운드 파일의 처음 부분으로 이동시킨다.
커서를 사운드 파일의 시작 부분 쪽으로 조금씩 이동시킨다.
커서를 사운드 파일의 끝 부분으로 이동시킨다.
주요 에디팅 기능과 사용 방법
주요 에디팅 기능
CUT(자르기)
원하지 않는 부분을 잘라내는 기능으로 파일의 어느 곳이든지 자를 수 있다. 자르고 싶은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반전시킨뒤 프리뷰 후 Edit -> Cut을 클릭하면 된다.
COPY(복사하기)
원하는 부분을 마우스로 복사하고 싶은 부분의처음에 위치시키고마우스버튼을 클릭한 상태에서 복사하고자 하는 부분의 마지막까지 드래그하여 하이라이트 한 다음 Edit ->Copy를 클릭하면 된다.
Paste(붙이기)
copy 기능을 사용해 임시 저장된 사운드 파일을 윈하는 부분에 덧붙이는 기능이다. Paste 기능을 사용하면 커서 바가 위치한 곳 사이에 임시 저장된 파일이 추가되어 덧붙여지지만 Paste Special 기능을 사용하면 보다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다.
Paste Special 기능 중에서는 Cross fade 기능을 선택하면 커서 바가 위치하는 곳의 음이 점차 줄어들면서 임시 저장된 음이 점차 커지며 덧붙여진다. 이 기능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은 대화 상자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임시 저장된 파일의 음과 커서 바가 위치하는 곳의 음을 어떻게 크로스 페이트 시킬 것 인지 결정한다. 줄어들고 커지는 음의 양을 대화 상자에 나타난 바를 움직여 조절할 수 있다.
MIX 기능은 임시 저장된 음과 커서 바가 위치하는 곳과의 음을 믹싱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믹싱 포인트를 찾기 쉽도록 하기 위해 툴바의 Option 메뉴에 있는 Status Format 항목을 열어 Time을 선택해 둔다. 그리고 2개의 파일을 동시에 보기 위해 Window -> Tile Vertically를 선택해 2개의 파일이 아래와 같이 나타나도록 하면 좋다.
믹스 모드 대화 상자
믹싱 양은 이 기능을 선택할 때 나타나는 그림과 같은 대화 상자에서 조절할 수 있다. 50/50Mix와 같은 6개의 사전 모드가 나오므로 상황에 맞는 모드를 골라 사용하면 된다. 필요한 경우 소스로 사용하는 클립보드에 들어 있는 사운드 파일으 크기와 믹싱할 대상 부분에 있는 사운드 파일의 크기를 슬라이드바 스취치로 원하는 만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Overwrite기능은 임시 저장된 음을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을 사용해 화면에 나타난 반전된 부분에 덮어쓰는 기능으로 덮어쓴 부분에 위치하였던 원래 있던 음은 없어지며, 그 길이는 하이라이트된 부분만큼이다.
Replicate기능은 임시 저장된 음을 하이라이트된 부분의 공간에 몇 번이고 반복해서 채워주는 기능이다.이 기능을 위해서는 하이라이트된 부분이 임시 저장된 부분의 길이보다 길어야 한다. 이 기능을 선택하면 대화 상자에서 Partial, Whole 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인지를 묻는다.
Partial을 선택하면 하이라이트된 부분에 임시 저장된 부분이 완전하게 반복되지 않더라도 모두 채워주며 Whole을 선택하면 임시 저장된 음이 완전하게 반복될 때까지만 채워진다.
Trim/Crop
이 기능은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반전된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은 모두 지워 주는 기능이다.
Clear/Delete
화면에 나타난 파일에서 하이라이트된 부분만 지워주는 기능이다.
고급 에디팅 기능과 사용
구간 선택의 고급 기능
일반적으로 사운드 파일의 일부분을 선택해 반전시키는 방법은 마우스로 원하는 부분을 드래그하는 방법을 사용하지만 더 정확하게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거나 변경시키기 위해서는 툴바의 Edit -> Selection -> set Selection을 실행한다.
또한 Snap Zero와 Snap Time 박스가 있는데 해당하는 박스를 클릭하면 현재 선택된 부분에서 양쪽으로 가장 가까운 제로 크로싱 점 또는 가장 가까운다음 시간의 점으로 구간이 확장된다. 특히 Snap Zero 기능은 제고 크로싱 점을 자동 잡아주기 때문에 에디팅 작업시 파형간에 매끄러운 연결이 가능해 주주 사용되는 기능이다. 마우스로 구간을 선택할 때 원하는 부분과 다르게 구간이 선택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툴바의 Option -> Auto Snap To Zero 항목이 선택되어있기 때문일 확률이 크다.
Set Selection 대화상자
마우스로 선택한 부분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마우스를 시작부분 또는 끝 부분에 위치시켜 놓으면 커서가 양 방향화살표로 변하게 된다. 다시 마우스로 원하는 방향으로 드래그하면 쉽게 선택된 구간을 변경 시킬 수 있다.
Region List
사운드 포지 프로그램에서는 Region List와 마커를 사용해 더 다양하고 강력한 에디딩이 가능하다. Region List에 의해 정의된 구간은 Play List라는 기능에 의해 원하는 대로 재생할 수 있다.
Region의 생성
Region을 생성하는 방법은 마우스로 Region List박스에다 끌어다 놓는 방법이다. 툴바의 View -> Region List항목을 클락한 후 원하는 부분만을 선택해 Region LIst 박스에 끌어다 놓으면 옆의 그림과 같이 된다.
- Region List -
다른 방법은 원하는 부분을 마우스로 끈 다음 키보드의 'R' 키를 눌러도 된다.
레코딩할 때 Multiple takes creation Regions 모드를 선택하면 레코딩하고 정지한 다음 다시 레코딩할 때마다 자동으로 Region이 생성된다. Tool 메뉴에서 Auto Region명령을 클릭하면 대화 상자가 나타나고 여기에 설정된 대로 Region이 나눠진다.
Region List 편집
데이터 윈도우에 Region이 설정되어 있으면 시작 부분과 끝 부분에 마커가 나타난다. 이 마커를 마우스로 드래그하는 것만으로 Region을 변경시킬 수 있다. 각 마커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Region을 편집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Region list가 열려 있을 경우 각 Region앞에 있는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그 부분을 모니터할 수 있으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편집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이때 Edit명령을 클릭하면 옆의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각 Region마다 이름을 줄 수 있으며 시작 부분과 끝 부분 등을 변경할 수도 있다. Tigger라고 쓰인 부분은 해당 Region을 MIDI나 SMPTE 타임코드 등으로 트리거링하는 방법을 선택할 때 사용한다.
- Region List 편집 -
Play List
사운드 파일에서 원하는 부분을 나누어 Region List를 만들었으면 이것을 다시 원하는 순서로 배열해 재생되도록 할 수 있다. 이 경우 필요한 것이 Play List이다. Play List는 View -> Play List/Cut list를 선택하면 나타난다. Region list 박스를 열어 Region list 에 있는 각 Region을 원하는 순서대로 마우스를 이용하여 Play List에 끌어다 놓으면 된다.
- Play List -
- Play List 편집 -
Play List의 명령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Region 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박스가 나타나고, 다시 Edit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Play List편집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이 대화 상자에서 다시 Play count 횟수를 설정할 수 있다. 설정된 수만큼 그 범위가 반복해 재생된다. 이 같은 기능은 Loop기능으로 해당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이를 설정할 수 있는 별도의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이와 함께 같은 Region을 Play List의 서로 다른 부분에 배치해 재생할 수도 있다. 이 때는 Loop횟수와 MIDI/SMPTE 타임 코드에 의한 트리거링도 서로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Marker
마커는 에디팅시에 참조하기 위해 표시하는 것으로 데이터 윈도우의 어느 곳에나 설정 할 수 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원하는 곳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Ruler Bar에 마우스를 위치시킨 다음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단축 메뉴에서 Add Marker/Region을 클릭하면 된다. 이 때 대화 상자가 나오게 되는데 Name 난에적당한 이름을 부여하고 OK버튼을 클릭하면 Ruler Bar에 적색으로 마커가 생성된다. 일단 생성된 마커는마우스로 드레그하여 원하는 곳에 다시 위치시킬 수 있다.
Status Format
Sample |
샘플의 수로표시 |
Time |
시:분: 초 및 1/1000초의 단위로 표시 |
Seconds |
초 및 이하 소스로 표시 |
Time & frames |
시: 분 초 및 프레임 단위로 표시 |
Absolute Time |
프레임 및 이하 소수로 표시 |
Measure and beats |
음악 박자와 같은 박자기준으로 1/4박자 단위로 표시 |
SMPTE Non-Drop |
SMPTE Non Drop기준으로 30 또는 29.97프레임/초 단위로 표시 |
SMPTE Drop |
SMPTE Drop 기준으로 30프레임/초 단위로 표시 |
SMPTE EBU |
SMPTE 기준으로 초당 25프레임을 기준 |
SMPTE Film Sync |
SMPTE 기준으로 초당 24프레임을 기준 |
채널 포맷 변환
사운드 포지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열거나 새로운 데이터 윈도우을 열면 프로그램 윈도우즈 아래에 파일의 샘플링 사이즈와 샘플링 주파수 및 스테레오인지 모노인지를 보여주는 3개의 박스가 나타난다. 이 부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거나 툴바의 File -> Properties -> Format을 체크하면 다음과 같은 상자가 타나난다. 이 대화 상자는 해당 파일의 사운드 파일 포맷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파일의 포맷 정보
모노와 스테레오 파일간의 변화
모노로 된 파일을 스테레오 파일로 변환할 수 있으며 동시에 스테레오로 된 파일을 모노 파일로 변환할 수 있다. 변환하고자 하는 파일을 데이터 윈도우에 열어 놓은 상태에서 아래쪽의 모노 또는 스테레오라고 쓰여진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모노 또는 스테레오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이 때 원하는 포맷을 선택하면 다음 3가지의 방법이 나타난다.
모노를 스테레오 파일로 변환하는 경우 | |
Left Channel |
모노 파일로 있던 파일이 왼쪽 채널에 위치하게 되고 오른쪽 채널은 무음으로 남게 된다. |
Right Channel |
모노 파일로 있던 파일이 오른쪽 채널에 위치하게 되고 오른쪽 채널은 무음으로 남게 된다. |
Both Channel |
모노 파일로 있던 파일이 양 채널 모두에 복사된다. |
Left Channel |
스테레오 파일의 왼쪽 채널에 있던 파일만이 모노로 옮겨지게 된다. |
Right Channel |
스테레오 파일의 오른쪽 채녈에 있던 파일만이 모노로 옮겨지게 된다. |
Mix Channel |
스테레오 파일의 양쪽 채널이 혼합하여 모노 파일로 변환한다. |
채널변환을 위한 고급기능
툴바의 Precess -> Channel Convert 기능을 사용하면 다양한 채널간 포맷을 변환할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와 보는 바와 같이 모노를 스테레오로 스테레오를 모노로 변환할 때 다양한 모드로 변환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스테레오 파일을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변환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그중 유용한 모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채널관련된 포맷변환
Mono to Stereo - Invert Phase Pseudo Stereo
모노 파일을 스테레오 파일로 변환할 때 양 채널에 위상 차를 두어 가상적인 스테레오 감을 줄 수 있도록 하는 변환 방법으로 원래 모노로 녹음된 과거의 LP판들을 스테레오 CD로 만드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Stereo to Stereo - Swap Channel
스테레오 파일의 양 채널을 서로 바꾸는 것으로 좌우 채널이 잘못 바뀌어 녹음된 소스를 교정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Stereo to Stereo - Vocal Cut (Remove Center Channel)
스테레오 파일에서 양 채널에 공통적으로 들어있는 성분을 검출하여 빼내는 것으로 보컬이 들어간 음악 파일은 보통 보컬 성분이 양 채널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으므로 이를 사용하면 보컬음의 상당부분을 제거 또는 감쇄시킬 수 있다.
16비트에서 8비트 파일로 변환
저장 용량을 줄이거나 인터넷 등 통신상의 전송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16트로 된 파일을 8비트 파일로 변환하는 경우가 많다. 샘플사이즈를 줄이는 경우에는 Re-Quantization에 따른 잡음을 유발하기가 쉬우므로 8비트로 변환하기 전에 가능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 S/N 비가 좋은 파일로 변환시켜야 한다.
노이즈 게이트의 적용
툴바의 Effect -> Noise Gate 기능을 사용해 음이 거의 들리지 않은 아주 약한 음이 있는 부분을 미리 무트(Mute)로 만들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부분을 그대로 8비트화하면 잡음이 두드러지게 들리기 때문이다.
컴프레션의 적용
툴바의 Effect -> Dynamic/Graphic 기능을 사용해 신호를 미리 2:1 정도의 비율로 압축해 준다. 이는 다이나믹 레인지를 줄여줌으로써 8비트로서도 신호의 손실없이 명확하게 잘 전달되도록 해주기 위함이다.
노멀라이징의 적용
음이 찌그러지지 않는 가운데 16비트로 표현 가능한음의 세기까지 높여준 다음8비트로 변환해야 S/N 비가 높아진다. 툴바의 Process -> Normalize 항목을 선택한다.
위와 같은 준비 절차를 마친 후에는 툴바의 Process -> Convert to 8 Bit 항목을 선택한다. 8비트로 변환하는 작업을 할 때는 끝의 8비트를 처리하는 방법에 따라 Truncate, Round 및 Dither의 3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Truncate는단순히 하위 8비트를 잘라 버리는 방법이며 Round는 하위 8비트의 첫 번째 비트에서 반올림하는 방법이다. 반면에 Dither는 가청 주파수 대역밖에 있는 고주파 잡음을 최소화하면서 8비트로 변환시키는 방법으로 프로세싱 시간이 조금 더 걸리지만 음질면에서는 가장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준다.
8비트로 변환하면 파일의 크기는 줄어들지만 음질이 저하되고 잡음이 두드러진다. 파일 사이즈를 줄이는 것이 목적이라면 샘플링 레이트를 줄이는 것이 목적이라면 샘플링 레이트를 줄이는 것이 음질 면에서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 준다.
잔향 시간을 늘리려면 Decay Time을 기본값인 2.5초에서 좀 더 늘리면 된다. Pre Delay 항목은 원음과 첫 번째의 반사음이 돌아오는 시간을 조정하는 기능을 한다.
파일 타입의 변환
윈도우즈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웨이브 파일 형태를 사용하지만 필요에 따라서 매킨토시 컴퓨터에 사용하기 위해서 AIFF파일 형태로 변환한다든지 아미가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SVX 파일로 변환할 필요성이 생기게 된다.
사운드 포지 프로그램에서는 여러 가지 사운드 파일 타입으로 저장할 수 있으며 또한 여러 가지 타입의 사운드 파일을 읽어들일 수 있다. 파일 타입을 변환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일단 사운드 파일을 읽어들일 수 있다. 다음 Save As 명령을 사용해 원하는 타입의 파일로 저장한다. Save As Type 난에 나와 있는 파일 타입으로만 변환이 가능하다. 기본값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Wav(PCM)타입으로 저장된다.
Ad Lib Sample(.SMP)
이 포맷은 Ad Lib Gold 카드사에서 악기 샘플 사운드를 위해 사용하던 포맷으로 8/16비트의 모노 및 스테레오를 지원하며 야마하 방식의 4비트 ADPCM 압축방식을 지원한다.
Amiga SVX File(.SVX/.IFF)
이 파일 타입은 미국 코모도사의 아미가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사운드 파일 타입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RIFF WAV 포맷과 성격이 비슷하다.
COVOX 8 Bit File(.V8)
코복스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하던 포맷으로 단지8비트 모노의 압축되지 않은 포맷만 지원한다.
Creative Labs VOC File(.VOC)
싱가폴이 크리에이트브 랩에서 개발한 것으로 사운드 블러스터에서 샘플 사운드로 사용할 목적으로 만든파일 타입이며 신구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 16비트를 지원한다.
Dialogic VOX File(.VOX)
이 타입은 음성을 주 대상으로 한 특수 사운드 파일로서 4비트 모노의 ADPCM 압축 포맷으로 저장되며 16비트로 확장되어 사용된다.
Gravis Patch File(.PAT)
그라비스사의 울트라 사운드카드에서 사용하는 패치 파일로서 사운드 포지 프로그램에서는 단지 1.10버전이후의 파일만 인식하며, 하나의 패치 파일에 여러 개의 샘플이 들어있는 것은 사용할 수 없다.
Intevoice(.IVC)
주로 전화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모노 파일 타입으로 여러 가지 압축 포맷을 사용할 수 있다.
Macintosh AIFF(.AIF/.SND)
매킨토시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파일 타입으로 인터넷 등 네트워크를 통해 IBM계열의 컴퓨터와 맥 컴퓨터 간에 사운드 파일을 전송할 때 가장 좋은 파일 타입이다. 사운드 데이터 뿐만 아니라 관련 요약까지 저장한다.
Macintosh Resource(.SND)
매킨토시 컴퓨너에서 사용하는 포맷으로 파일과 관련한 정보가 헤더바이너리 파일로서 사운드 파일 앞에 위치한다. 매킨토시 컴퓨터 사이에서 헤더 바이너리 파일은 통용되지만 IBM 계열의 컴퓨터에서는 이를 무시한다.
MIDI SDS File(.SDS)
MIDI Sample Dump Standard(SDS) 방식으로 샘플러간에 MIDI 샘플 파일을 전송하는데 사용되는 타입으로모노 파일만 사용한다.
NeXT/Sun(Java) File(.AU/.SND)
NeXT/Sun Sparc Station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사운드 파일로 여러 가지 세부 포맷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8비트, 16비트의 압축 방식을 사용한다.
Real Audio(.RA)
리얼오디오에서 인터넷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만든 사운드 파일 포맷이다. 14.4또는 28.8Kbit/s의 전송속도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한 압축 포맷의 모노 파일이다.
SampleVision File(.SMP)
미국 터틀 비치사의 샘플 비전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는 파일 타입으로 16비트 모노 파일이다. 주로 미디용의 샘플링을 위해 사용되며 루프에 대한 정보도 같이 저장한다.
Sonic Foundry Sample Resource(.SFR)
사운드 포지 프로그램을 만든 미국 소닉 파운더리사에서 과거에 사용하던 포맷으로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다.
Sound Designer 1(.DIG/.SD)
사운드 디자이너1에 의해 사용되는 사운드 파일 타입이다.
Sounder/SoundTool File(.SND)
Sounder/Sound Tool 셰어웨어에 사용하는 사운드 파일 타입으로 미국에서는 여러 온라인 서비스 제공자나 사설 BBS에서 사용된다.
Video for Windows(.AVI)
마이크로소프트 동화상 파일 타입으로 윈도우즈 프로그램에서 기본적으로 지원된다. 하나의 파일 안에 여러 개의 오디오와 비디오 스트림을 가질 수 있다. 사운드 포지 프로그램에서는 하나의 오디오와 비디오 스트림만을 열고 저장할 수 있다. 저장할 때 여러 가지 방법으로 압축이 가능하다.
Wave(Microsoft) File(.WAV)
윈도우즈 프로그램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사운드 파일 타입. 기본적인 PCM 포맷이외에 여러 가지 포맷을 가질 수 있으며 다양한 압축 방법을 선택해 저장할 수 있다. 사운드 포지 4.0d 버전부터는 MPEG Layer-3 포맷으로 저장하거나 읽을 수 있게 되었다. 이 형태로서 저장하거나 읽어내는 데는 프로세싱 시간이 상당히 걸리지만 최종적인 파일 사이즈는 대략 11:1의 크기로 압축된다. 압축율이 크지만 음질은 크게저하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Raw Files(.*)
파일 타입이 지정되지 않은 형태로 8비트 또는 16비트 PCM(비압축) 상태를 갖고 있거나 G.711 A-Law, u-Law 포맷으로 압축되어 있는 경우에는 사운드 포지 프로그램에서 이를 열고 저장할 수 있다.
요약 파일 정보의 저장
웨이브 파일이나 AVI 파일 타입으로 저장하는 경우에는 해당 파일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함께 저장할 수 있다. 툴바의 File -> Properties -> Summary를 열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화면에서 보는 바와 같이 파일의 제목, 주제, 녹음 엔지니어 및 저작권에 관한 사항 그리고 간단한 주석을 넣을 수 있다.
Sound Forge를 통한 레코딩
레코딩에 앞서 사운드 카드가 2개 이상 설치되어 있거나 디지털 오디오 카드 등이 함께 설치되어 있는 경우는 레코딩할 경로를 지정해야 한다
사운드 포지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Tool Bar의 Option -> Preference를 연다
이때 입력 시키고자 하는 카드를 선택한다. 사운드블러스터와 같은 일반적인 아날로그 입력일 경우에는 Sound Blaster In를, 여기에서는 Microsoft sound Mapper를 선택했다.
새 파일로 레코딩하기
Tool Bar에 있는 (Recording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그림-record)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된다.녹음시 위 부분에 있는 NEW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 상자가 나오게 된다. 이것은 녹음 속성(Recording Attribute)을 정하기 위한 것으로 원하는 샘플링 주파수와 비트수 그리고 Mono와 Stereo를 결정해 준다.
그림-Record
레코딩 레벨
레코딩하기 전 먼저 해야 할 것은 레코딩미터에 나타나는 레벨 바를 관찰한다. (이때 Monitor를 선택!)
대략 -50dB에서 -6dB사이에서 레벨 바가 움직이도록 볼륨을 설정하고 초록색과 노란색 사이를 움직일 정도의 레벨을 맞춘다. 이때 붉은 색 선을 넘지 않도록 주의.(클리핑이 일어남)
레코딩 미터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레벨 범위를 선택할 수 있으며 관련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42dB에서 0dB 사이의 범위가 적당한데 -90dB에서 0dB사이의 범위를 선택하면 잔류 잡음이 얼마나 들어오는지를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이외의 옵션으로 설정할 수 있는 Hold Peak나 Hold Valley 등을 설정해 놓으면 강음과 약음을 잠시 동안 보여주기 때문에 모니터링하는데 도움이 된다.
DC 전압의 조정
레코딩할 때 그림-record에 있는 를 체크해 놓는 것이 좋다. 이는 레코딩 기기와 사운드 카드 등에서 존재하는 전압을 보정해주는 기능으로 Calibrate 항목을 클릭하면 입력되는 신호에서 직류 성분을 검출하여 양 채널에 각각 숫자로 표시해 준다.
마커의 사용
레코딩하는 과정에서 원하는 부분 어디에든지 마커로 표시할 수 있다. 재생 버튼 옆의 버튼이 마커버튼이다.하나의 파일에 여러 번에 걸쳐서 레코딩하는 경우에 정지 버튼을 누른 다음 마킹해 좋으면 나중에 각 레코딩을 구별하기 쉽다.
Punch In 레코딩
이것은 기존 사운드 파일의 일부분을 덮어 쓰면서 새롭게 레코딩하는 방법이다. 그 부분에 있던 데이터는 지워지고 새로 레코딩한 것으로 바꾸어진다.
펀치 인 레코딩 모드를 선택하면 Start부분에 표시된 부분에서부터 레코딩이 시작되어 정지 버튼을 누를 때까지 혹은 사전에 그 기간을 Length부분에 설정해 놓은 만큼 레코딩이 진행된다. 펀치 인 레코딩은 기존의 파일을 건드리지 않고 원하는 부분만 다시 레코딩하는 경우 편리하다.
Sync Recording 레코딩
사운드 포지 프로그램은 MIDI/SMPTE 기준에 따라 동기 신호를 내거나 받을 수 있는 테이프 레코더나 DAT레코더 또는 MIDI 같은 기기와 같이 동기시켜 레코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레코딩 모드에서 싱크란을 체크한 후 MTC/SMPTE Output Synchronization 난을 체크하면 툴바의 Option Preferences 항목의 MIDI/Sync Output Device 난에 선택된 기기로 MTC/SMPTE 코드를 발생시켜 출력된다.
이 띠 그림의 화면에 Start 시간을 설정해놓고 레코디을 시작하면 Start 난에 설정된 시간부터 MTC/SMPTE 코드가 출력된다. 만약 Pre-Roll시간을 설정하면 설정된 시간만큼 레코딩이 시작되기 전부터 MTC/SMPTE 코드가 출력된 다음 레코딩이 시작된다.
MTC/SMPTE input Synchronization 난을 체크하게 되면 MIDI/Sync Input Device 난에 선택된 기기로부터 Start 신호가 들어올 때 레코딩이 시작되며 End Time에 설정된 시간에 도달되면 레코딩이 멈춘다.
Sample Data 양
샘플 규격 |
모드 |
데이터 양 (1분당) |
음질 |
8bit 11kHz |
Mono |
650KB |
전화수준 |
8bit 22kHz |
Mono |
1.3MB |
AM 라디오 수준 |
8bit 22kHz |
Stereo |
2.6MB |
|
8bit 44kHz |
Mono |
2.6MB |
|
8bit 44kHz |
Stereo |
5.25MB |
|
16bit 22kHz |
Mono |
2.6MB |
FM 라디오 수준 |
16bit 22kHz |
Stereo |
5.25MB |
|
16bit 44kHz |
Mono |
5.25MB |
CD와 동등 |
16bit 44kHz |
Stereo |
10.5MB |
|
Sound Forge 프로그램을 사용한 각종 효과 처리 방법
사운드 포지 프로그램에서 수행할 수 있는 효과 처리 기능은 여러 가지가 있다 이러한 효과 처리 기능을 실행하는 데는 연산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효과 처리 후의 음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Preview 기능을 이용하면 결과가 어떻게 될지를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효과 처리 전과 음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직접 비교해 볼 수 있는 Bypass 기능도 가지고 있다.
효과 처리 작업 후에 다시 원래의 데이터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Create Undo 난에 체크를 해 둔다. 이 난에 체크를 해두지 않고 효과 처리를 하면 처리 시간은 단축되지만 원래의 데이터로 복원할 수 없다.
이퀄라이저 (Equalizer)
사운드 포지 프로그램에서는 그래픽 이퀄라이저,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및 파라그래픽 이퀄라이저의 3가지 종류가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그래픽 이퀄라이저는 툴바에 있는 Process 메뉴의 EQ 항목에서 크래픽 이퀄라이져를 선택한다. 그래픽 이퀄라이저는 10밴드의 이퀄라이저로 각각의 대역을 +20dB~-60dB까지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6가지의 기본 세팅이 있어 원하는 세팅을 골라 사용할 수도 있고, 직접 세팅해 사용하고 이 세팅에 적당한 이름을 주어 저장한 다음 추후에 불러와 사용할 수도 있다.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는 그래픽 이퀄라이저보다 강력하고 세밀한 조정이 가능하지만 사용 방법이 다소 까다롭다.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는 비교적 밴드 패스, 밴드 리젝트, 로우 패스, 하이 패스의 4가지 기본 타입이 있다. 4가지 기본 타입의 필터중에서 목적에 알맞은 형태의 필터를 골라 원하는 주파수 대역에 위치시킨 다음 주파수를 조절해 사용한다. 4개의 기본 세팅이 마련되어 있는데 원하는 필터를 정밀하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파라그래프 이퀄라이저는 새로운 형태의 이퀄라이저로서 기본적으로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기능에 그래픽 이퀄라이저와 같은 디스플레이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파라그래프 이퀄라이저는 4개의 피크 필터와 하이 쉘빙 및 로우 쉘빙 필터로 구성되어 있다. 11개의 사전에 설정된 세팅이 있는데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보다 더 강력하고 사용이 편한 이퀄라이저이다. 특히 마우스를 잘 사용하면 원하는 필터를 쉽게 구성할 수 있다.
딜레이/에코(Delay/Echo)
음을 지연시켜 잔향감을 증가시키거나 메아리가 들리는 것과 같은 느낌을 만드는 효과이다. 툴바의 Effect 메뉴의 Delay/Echo를 클릭하면 Multi-Tab과 Simple의 2종류가 있다.
에코 효과를 주기 위해서는 Simple 항목을 선택한다. 이 에코 효과는 약 20ms이상의 시간 지연을 갖는 하나의 잔향 성분을 원래의 음에 더하는 것으로 Echo Chamber와 Grand Canyon과 같은 미리 설정된 모드 7개가 있다. 에코 효과를 주는 프로세싱 작업을 하기 전에 Preview기능을 이용해 어떠한 음으로 변할지를 미리 모니터링해본다. 이때 앞서 말한바와 같이 Bypass 난에 체크를 하면 원래의 음을 들려주므로 프로세싱 전과 후의 음을 쉽게 비교해 볼 수 있다.
일단 목적하는 음과 가장 근접한 음으로 변화시키는 모드를 설정한 후 이를 기초로 Delay Time(지연시간) Decay Time(소멸 시간)등과 같은 변수를 조정한다. 여기서 Dry Out과 Delay Out 항목이 있는데 이는 각각 프로세싱 후의 음이 원래의 음과 잔향 선분의 음을 얼마큼씩 더할 것인지를 조절하는 항목이다. Preview 기능과 Bypass 기능을 이용해 모니터하면서 최종적인 변수를 확정한 다음 OK버튼을 클릭하면 프로세싱이 진행된다. 프로세싱 후에도 마음에 들지 않은 때는 Undo명령으로 원래의 음으로 복원할 수 있다.
음악 파일인 경우 적당한 잔향감을 주기 위해서는 Multi-Tab 항목을 사용하는 편이 더 정교한 음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이 기능은 총 8개의 지연 성분을 사용해 음을 가공한다.
◆리버브(Reverb)
리버브는 여러 다른 환경들, 예를 들면 콘서트 홀이나 교회, 동굴 등과 같은 장소게서 음이 울려 퍼지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하는 효과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음을 듣게 될 때는 원래의 음이 먼저 들린다음 곧 바로 여러 군데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잔향 음을 듣게 되고 이 잔향 음은 서로 겹치면서 서서히 감쇄된다.
툴바에 있는 Effect 항목의 Reverb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그림이 나오게 되는데 Reverberation Mode 항목을 클릭하면 Concert Hall, Bright Corridor 등 총 19개의 사전에 설정된 모드가 나오게 된다. 그 중 원하는 음과 가깝다고 생각되는 모드를 조정해 최종적인 세팅을 결정한다.
Reverb Out 과 Early Reflection Style을 조정해 잔향 성분의 음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잔향 시간을 늘리려면 Decay Time을 기본값인 2.5초에서 좀 더 늘리면 된다. Pre Delay 항목은 원음과 첫 번째의 반사음이 돌아오는 시간을 조정하는 기능을 한다.
코러스(Chorus)
이 기능은 단순한 음원을 가공해 여러 음원을 음이 나오는 듯한 느낌을 주게 하는 기능이다.
Effect -> Chours난을 클릭하면 사전 모드가 준비되어 있는데 바이브레이션과 에코기능이 함께 작용하는 모드도 있다. Chours Out Delay 시간을 변화시키면 변조된 음이 얼마만큼 후에 들리게 되는지를 결정한다. 그 값을 약간 변화시키면 플렌징(Flanging)같은 흥미로운 음으로 변화되며 값을 많이 변화시키면 마치 합창 음이 반향되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한다
플렌지/와우와우(Flange/WAH-WAH)
이 기능은 60년대의 기타 녹음이나 최근의 테크노 댄스곡 등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물결치는 듯한 독특한 음의 변조 기능이다.
컴프레션(Compression)/리미팅(Limiting)
컴프레션과 리미팅은 음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낮추는 동시에 전체적인 볼륨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갑작스럽게 강음이 나오는 것을 방지하는 동시에 전체적인 음의 레벨 변화를 적게 할 수 있다. 리미팅과 컴프레션의 기능은 같으나 리미팅 쪽이 훨씬 더 큰 폭으로 음의 세기를 낮출 수 있다.
CD나 DAT에 수록된 다이나믹 레인지가 큰 디지털 음을 다이나믹 레인지가 좁은 카세트 테이프에 더빙할 떄 컴프레션 기능을 사용하면 좋다. 또 가능한 곡의 저텍적인 레벨을 높이기 위해 마스터링 과정에서 컴프레션한 다음 음이 찌그러지지 않는 한 최대의 볼륨으로 키워주는 노멀라이징(Normalizing)을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 기능은 아주 중요한 기능이다.
툴바에 있는 Effect -> Dynamics 에는 Graphic과 Multi-Band 2가지가 있는데 그중 Graphic을 선택하면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된다.
-컴프레션 기능을 위한 화면-
이 그림의 그래프는 입력 신호의 크기 대 출력신호의 크기를 나타내는 그래프로 45도 각도의 파선 이하로 그래프가 내려가게 되면 입력 신호에 출력되는 음의 세기가 줄어드는 것을 의미한다.
이 그래프의 선을 조정하면 컴프레션 기능 뿐 아니라 다이나믹 레인지를 높여주는 익프팬션 기능과 어느 한계 이하의 잡음을 없애 주는 노이즈 게이트 기능을 할 수 있다. 파선 위로 올리면 익스팬션 기능을 한다.
여기에도 10가지의 사전에 설정된 모드가 있어 목적하는 바에 가까운 세팅을 찾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예를 들어 2:1Compression Start at -18-dB를 선택하면 -18dB 이상의 세기를 가진 2:1의 크기로 음을 줄려주게 된다.
이 때 The Auto Compensate 항목에 체크가 되는데 프로세싱 후에 줄어든 다이나믹 레인지만킁의 볼륨을 전택적으로 높여주게 된다.
리미팅은 입력 신호의 음이 어느 한계 이상으로 높아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주로 음의 피크값이 큰 음악이나 보컬 등에 사용한다. 이 리미팅 기능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음이 찌그러진다.
한편 Multi-Band를 선택하면 다음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 기능은 일정한 주파수 대역에만 작동하는 컴프레서로서 작용한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여러 가지 응용이 가능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De-Essing와 De-Popping 기능이다.
위의 두기능을 포함해 4가지의 사전모드가 준비되어 있는데 Reduce Loud Polsive모드는 'ㅍ'음과 같이 강하게 튀어나오기 쉬운 음을 줄여주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De-popping 기능이라고 불린다. 한편 Reduce Loud Sibilant 모드는 'ㅅ'또는'ㅊ' 음과 같은 파열음의 세기를 줄여 주는 역할을 하는데 5000Hz 근처의 신호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직접 원하는 대역의 음의 세기를 낮추어 줄 수 있도록 최대 4개의 대역을 설정할 수 있는데 원하는 형태는 Type 항목에서 Low-Shelf, Band-Notch, High-Shelf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서 일반적인 이퀄라이져 기능과 다른 점은 Threshold 항목이 있어 여기서 설정한 한계 이하의 신호에는 작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노이즈 게이트(Noise Gate)
녹음된 음악에 깔려 있는 잔류 잡음 성분을 제거해 주는 기능으로 Threshold Level 이하에 있는 음은 지워진다. 주로 음악의 시작과 끝 부분에 위치하는 무음부에서 잡음이 들리는 경우 이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4개의 사전 설정 모드가 준비되어 있다. 음악 내용 중에 음의 레벨이 아주 낮은 부분이 있는 경우 이 기능에 의해 음악 성분까지 제거될 위험이 있으므로 사전에 제거하려는 부분만 선택해 Statistics 기능을 통해 최대 갑을 파악한 후 이보다 약간 높은 값으로 Threshold레벨을 설정하면 효과적으로 잡음을 제거할 수 있다.
음의 피치와 지속시간 변화시키기(Changing Pitch and Time Duration)
33 1/3회전의 LP레코드를 45회전시키면 음의 옥타브가 올라가고 반대로 45회전의 레코드를 33 1/3회전시키명 옥타브가 낮아지는 것과 같이 음의 피치를 변화시키는 기능이다. 피치를 1/3, 1/5과 3배 및 5배 변화시키는 사전 설정 모드를 갖고 있으나 그 이상의 크기로 피티를 늘이거나 줄일 수 있다. 피치가 변화하면 자연적으로 음의 재생 기간도 이에 비례해 변화된다.
특수한 기능으로 음의 재생 시간에는 변화를 주지 않고 음의 피치를 줄이거나 늘일 수 있다. 옆의 그림에서 보는 Preserve Duration 항목을 체크해 놓게 되면 재생되는 음의 길이는 변화하지 않는 가운데서 피치가 변하게 된다. 이같은 작업은 실제 매우 어려우므로 변화시킬 수 있는 피치 폭이 상당히 제한되면 모드 항목에서 20종류 이상의 알고리즘 중에서 실제로 모니터 하면서 가장 알맞은 모드를 선택해 사용해야 한다.
피치의 변화가 적은 경우에는 지장이 없지만 피치의 변화가 큰 가운데 재생 시간을 유지시키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음이 얼마간은 이상하게 변하게 된다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음의 피치 변화-
음의 피치 변화없이 재생 시간 변화시키기(Changing Time Duration without Changing Pitch
툴바의 Precess 항목을 열면 Time Compress/Expand 모드가 나온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음의 피치 변화없이 재생 시간을 50% ~ 500% 까지 줄일 수 있다. 여기서도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은 20개 이상의 사전에 설정된 모드에서 가장 알맞은 방법을 실제로 모니터하면서 찾아야 한다. 음악의 내용에 따라 최적의 모드가 다르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각 모드를 모니터해본다음 결정하는 것이 좋다.
이퀄라이져 (Equalizer) |
각 주파수 대역별로 음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는 기기로서 일반적인 Graphic Equalizer 보다 다양한 조정이 가능한 Parametric Equalizer 의 2가지 종류가 있다. |
딜레이/리버브 (Delay/Reverb) |
음을 지연시켜 에코와 같은 느낌을 갖게 하거나 넓은 공간에서 음이 울려퍼지는 듯한 잔향감을 갖게 만드는 기기 |
콤프레서/리미터 (Compressor/Limiter) |
음의 세기를 압축하거나 제한해주는 기기로서 강음으로 인해 음이 찌그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다이나믹 레인지가 큰 디지털 녹음의 음을 카세트 테이프에 더빙하고자 할 때 다이나믹 레인지를 줄이는데도 사용한다. |
코러스 (Chorus) |
단순한 음의 성분을 가공해 마치 합창하는 듯한 느낌을 갖게 만드는 기기 |
플렌저 (Flanger) |
음에 독특한 억양을 주어 기계적이고 메탈릭한 느낌을 주게 만드는 기기 |
노이즈 게이터 (Noise Gater) |
어는 한계 이하의 음을 지워 버리는 기기로서 설정한 크기 이하의 잡음을 제거하는데 사용한다 |
'쿨 에딧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쿨에딧 2.1 잡음제거방법 (0) | 2014.05.12 |
---|---|
쿨에디터 사용법 (0) | 2013.09.19 |
반주와 녹음된 목소리의 밸런스 맞추기 (0) | 2013.09.17 |
헤드셋으로 400만원짜리 마이크 효과 만들기| (0) | 2013.09.17 |
쿨에딧 효과그림파일 [소리의 크기를 일정하게 만드는 효과]| (0) | 2013.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