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이제까지는 장음계와 단음계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를 알아보았고
거기에서 파생된 기본 스케일블럭 5가지와
Three Note Scale Block(한줄에 3음씩 할당된 모양의 스케일블럭) 이렇게 해서
총 12가지의 다장조 스케일(C Major Scale)을 연습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각 Key(조)별로 적용을 하고 근음의 위치를 바로 찾아내려면
기타 지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번 강습 부터는 지판을 쉽게 머리에 새기는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저역시 인터넷과 여러 기타관련 책들을 통해 익힌 내용들을 나름 내 방식대로 발췌
정리한것임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강습내용을 천천히 따라 오시다 보면 지판의 음들을 결국 다 외우게 되어 있지만
기본적으로 개방현(지판을 누르지 않은 줄(현)의 상태)과 6번줄,5번줄 정도는 따로
외우셔야 합니다.
앞으로는 "몇번줄에 근음이 올때"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게 될텐데요.
이 말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 하는게 엄청 중요 합니다.
6번줄에 근음이 올때, 혹은 5번줄에 근음이 올때, 등등 앞으로 무수히 나올 문장입니다.
스케일블럭, 코드, 코드톤을 설명할때 빠지지 않고 등장할 것입니다.
위의 그림 개방현 외우시고 "미파(EF)"와 "시도(BC)"가 반음이고 나머지 온음인거 인지하시고 적용해 보세요.
하이코드를 적용해서 6번과 5번줄을 외워 보시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림과 비교하시며 다음을 적용하세요.
1플렛 하이코드 중 Fm 밑에 Bbm 이니까 코드의 근음인 파(F) 밑에는 시b(Bb)이 되고
3프렛 하이코드 중 Gm 밑에 Cm 이니까 코드의 근음인 솔(G) 밑에는 도(C)가 되고
5프렛 하이코드 중 Am 밑에 Dm 이니까 코드의 근음인 라(A) 밑에는 레(D)가 되고
7프렛 하이코드 중 Bm 밑에 Em 이니까 코드의 근음인 시(B) 밑에는 미(E)가 되고
8플렛 하이코드 중 Cm 밑에 Fm 이니까 코드의 근음인 도(C) 밑에는 F(파)가 되고
10프렛 하이코드 중 Dm 밑에 Gm 이니까 코드의 근음인 레(D) 밑에는 솔(G)이 되지요.
12플렛 부터는 1~12플렛 까지의 스케일이 반복됩니다. 단, 한 옥타브 높은 음입니다.
위의 방법으로 수시로 음찾는 연습을 하세요.
집중해서 몇번 반복하고 또 그걸 이삼일만 반복하면 별 무리없이 암기가 될것입니다.
다음 강습은 어떤 음을 기준으로 지판에 있는 모든 같은 음들을 찾아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강습에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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