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이론인데도 불구하고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많이 어렵게 느끼실 겁니다.
더 쉽게 설명 드려야 하는데 스케일강습을 위해 부수적으로 정리를 한 것이라 다소 복잡하고 스피디하게 진행 됩니다.
■ 음정(Interval) - 어떤 음과 음사이의 거리
다장조 스케일(C Major Scale)을 예로 들겠습니다.
(근음은 C가 되겠지요. 근음은 코드나 스케일에서 말 그대로 뿌리가 되는 음을 얘기 하는겁니다. 통상 1도음이 근음이죠.)
기본적으로 어떤 스케일 상에서 음정을 몇도.. 몇도.. 라고 얘기할때는 근음에서
부터 어떤 음 까지의 거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도레미파솔라시도" 라고 알고 있는 음의 음정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W W H W W W H --------> 여기에서 W는 온음 H는 반음 입니다. 온음은 기타의 플렛 두개에 해당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하는 음정입니다. 반음은 플렛 한개에 해당하는 음정입니다.
C D E F G A B C
1 2 3 4 5 6 7 8
1-1 -----------------------------> 반음없음 (C-C) - 1도와 1도 사이 - 완전음정
1---2 ---------------------------> 반음없슴 (C-D) - 1도와 2도 사이 - 장음정
1-------3 -----------------------> 반음없슴 (C-E) - 1도와 3도 사이 - 장음정
1-----------4 -------------------> 반음1개 (C-F) - 1도와 4도 사이 - 완전음정
1---------------5 ---------------> 반음1개 (C-G) - 1도와 5도 사이 - 완전음정
1-------------------6 -----------> 반음1개 (C-A) - 1도와 6도 사이 - 장음정
1-----------------------7 -------> 반음1개 (C-B) - 1도와 7도 사이 - 장음정
1---------------------------8 ---> 반음2개 (C-C(1옥타브)) - 1도와 8도 사이 - 완전음정
다장조 스케일(C Major Scale)을 기준으로 미(E),파(F)와 시(B),도(C)는 반음인건...다들 아시죠...*^^*...
다음은 온음(W)과 반음(H)의 위치를 대입시켜서 생각해 보세요.
위의 도식에서 음과 음사이에 반음이 존재 하는지 안하는지 존재한다면 몇개의 반음관계가 들어 있는지를
먼저 파악 하세요. 중요합니다. 음정을 이해 할때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거지요.
위의 도식에서 음정의 종류를 보니까 "완전음정"과 "장음정" 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적혀 있지요.
일단 흔히 알고 있는 음계 즉 피아노의 흰색 건반의 나열에 해당하는 "도레미파솔라시도"의 근음인 도에서 부터
구성음 사이의 거리에 대한 명칭은 "완전음정"과 "장음정"만 존재한다고 일단 외우시고 다음을 보세요.
여기서 장이라함은 Major를 얘기합니다.
여기서 단이라함은 minor를 얘기합니다.
□ 완전음정(Perfect Interval) - 1도 4도 5도 8도가 있습니다.
동시에 두음을 같이 울렸을때 완전하게 어울리는 음정관계를 얘기합니다.
(다장조 스케일(C Major Scale)을 기준)
1도음과 1도음 즉, C와 C의 관계는 완전음정이며 완전1도라 부르고 그 사이에는 반음이 없습니다.
1도음과 4도음 즉, C와 F의 관계는 완전음정이며 완전4도라 부르고 그 사이에는 반음이 1개입니다.
1도음과 5도음 즉, C와 G의 관계는 완전음정이며 완전5도라 부르고 그 사이에는 반음이 1개입니다.
1도음과 8도음 즉, C와 C(옥타브)의 관계는 완전음정이며 완전8도라 부르고 그 사이에는 반음이 2개입니다.
반음의 수를 외우면 어떠한 음정 관계를 보더라도 몇도에 반음이 몇개이냐를
기준으로 음정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 장음정(Major Interval) - 2도 3도 6도 7도가 있다.
역시 다장조 스케일(C Major Scale)을 예로 들겠습니다.
1도음과 2도음 즉, C와 D의 관계는 장음정이며 장2도라 부르고 그 사이에는 반음이 없습니다.
1도음과 3도음 즉, C와 E의 관계는 장음정이며 장3도라 부르고 그 사이에는 반음이 없습니다.
1도음과 6도음 즉, C와 A의 관계는 장음정이며 장6도라 부르고 그 사이에는 반음이 1개입니다.
1도음과 7도음 즉, C와 B의 관계는 장음정이며 장7도라 부르고 그 사이에는 반음이 1개입니다.
□ 단음정(Minor Interval) - 2도 3도 6도 7도가 있다. 장음정에서 반음이 부족한 음정
즉, 2도 3도 6도 7도음을 반음내린 음정을 말한다. (다장조 스케일(C Major Scale)을 기준)
1도음과 2도음 간에 반음내리면 즉, C와 Db의 관계는 단음정 이며 단2도라 부릅니다.
1도음과 3도음 간에 반음내리면 즉, C와 Eb의 관계는 단음정 이며 단3도라 부릅니다.
1도음과 6도음 간에 반음내리면 즉, C와 Ab의 관계는 단음정 이며 단6도라 부릅니다.
1도음과 7도음 간에 반음내리면 즉, C와 Bb의 관계는 단음정 이며 단7도라 부릅니다.
□ 감음정(Diminished Interval) - 단음정이나 완전음정에서 반음이 줄어든 음정관계을 얘기합니다.
역시 다장조 스케일(C Major Scale)을 예로 들겠습니다.
1도음과 5도음 사이는 완전음정입니다. 여기에서 5도음을 반음내리면 그 간격이 줄어들어
즉, C와 Gb의 관계는 감음정이 되며 흔히 dim이라 코드에서 표기합니다.
□ 증음정(Augmented Interval) - 장음정이나 완전음정에서 반음이 늘어난 음정관계를 얘기합니다.
역시 다장조 스케일(C Major Scale)을 예로 들겠습니다.
1도음과 4도음 사이는는 완전음정입니다. 여기에서 4도음을 반음올리면 그 간격이 늘어나서
즉, C와 F#의 관계는 증음정이 되며 흔히 aug라고 코드에서 표기합니다.
□ 겹감음정(Double Augmented Interval) - 감음정에서 또 다시 반음이 줄어든 음정을 얘기합니다.
역시 다장조 스케일(C Major Scale)을 예로 들겠습니다.
1도음과 5도b음 사이는 감음정입니다. 여기에서 1도음을 반음을 추가로 올리면 상대적으로 간격이 더 줄어들어
C#와 Gb처럼 겹감음정이 됩니다.
□ 겹증음정(Double Augmented Interval) - 증음정에서 또 다시 반음이 늘어난 음정을 얘기합니다.
역시 다장조 스케일(C Major Scale)을 예로 들겠습니다.
1도음과 4도#음 사이는 증음정입니다. 여기에서 1도음을 반음을 추가로 내리면 상대적으로 간격이 더 늘어나서
Cb(B)와 Gb처럼 겹증음정이 됩니다.
◈ 이런관계를 도식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봐도 참 잘 그렸네요...ㅋㅋ..*^^*
(b)┌────── 완전음정 (1,4,5,8)──────┐(#)
│ 반음의수 (0,1,1,2) │
│ Perfect Interval │
(b) ▼ ▼ (#)
겹감음정◀─────────감음정 증음정─────────▶겹증음정
(Double Diminished Interval) (Diminished Interval) (Augmented Interval) (Double Augmented Interval)
▲ ▲
│ │
│ (b) (#) │
(b) └─단음정(2,3,6,7)◀────▶장음정(2,3,6,7)─┘ (#)
반음의수(0,0,1,1)
Minor Interval Major Interval
◈ 위의 도식을 정리 요약하면 요런 내용입니다.
(b) (b)
* 완전음정 (1,4,5,8)----->감음정(dim)----->겹감음정
(#) (#)
* 완전음정 (1,4,5,8)----->증음정(aug)----->겹증음정
(b) (b) (b)
* 장음정(2,3,6,7,)----->단음정(2,3,6,7)----->감음정(dim)----->겹감음정
(#) (#)
* 장음정(2,3,6,7,)----->증음정(aug)----->겹증음정
◈ 다음의 표를 보면 전체적인 음정들을 악보에 대입시켜 파악하실수 있을겁니다. 분석해 보세요.
◈ 아래 표는 다른 강좌에서 퍼온 자료인데요.
음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듯해서 올립니다. 각 음정을 기존 우리가 알고 있는 노래나 음악의 첫소절의 음 두개의
음정변화 로 쉽게 알수있도록 만든 표입니다.
예를들면 단2도의 죠스는 "빠~밤"의 "빠"와 "밤"의 차이가 단2도 이고, 장2도의 생일축하는 "생일축하"중에 "일"과 "축"이
장2도가 됩니다. 이해 되시죠.....*^^*
음정 |
약자 |
높아짐 |
낮아짐 |
단2도 |
m2 |
죠스, 모차르트의 자장가(잘자라 우리아기) |
엘리제를 위하여, 죠스, 개구리 왕눈이, 아침 이슬 |
장2도 |
M2 |
생일축하, 학교종, 아리랑, 고요한 밤, 루돌프 |
고드름, 군밤타령, 비행기, 개똥벌레 |
단3도 |
m3 |
따르릉, 봄(엄마엄마 이리와) |
개나리, 산토끼, 나비야, 설날, 그대로 멈춰라, 뽀뽀뽀 |
장3도 |
M3 |
딩동댕 종소리, 똑같아요, 바둑이 방울, 우리들은 일학년, 곰 세마리 |
운명 교향곡, 수업 종소리 |
완전4도 |
P4 |
애국가, 결혼행진곡, 고기잡이, 어린 음악대, 과수원 길 |
산중호걸, 파란마음 하얀마음 (우리들 마음에 빛이 있다면), 경찰차 싸이렌 |
트라이톤 |
TT |
|
|
완전5도 |
P5 |
반짝반짝 작은별, 스타워즈 |
바흐 미뉴에트(솔 도레미파 솔 도 도), 플린스톤, 수퍼맨 |
단6도 |
m6 |
러브스토리 |
|
장6도 |
M6 |
오빠 생각, 등대지기, 스승의 은혜, 코끼리 아저씨, 징글벨(흰 눈 사이로), 새싹들이다 |
|
단7도 |
m7 |
스타트랙 |
|
장7도 |
M7 |
썸웨어 오버 더 레인보우(1음과 3음) |
|
완전8도 |
P8 |
썸웨어 오버 더 레인보우 |
|
좀 이해가 가시나요...많이 어렵죠....생소하기도 하고...
글 재주가 없고 머리에 들어 있는 지식의 한계가 있는지라 더 이상 쉽게 풀어내지 못하는 점이 아쉽기는 합니다만
시간을 두고 조금씩 보완하고 수정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아무리 쉽게 풀어 놓아도 생소하고 난해할 수 있을겁니다. 그래도 자꾸 해보는 수밖에요. 다음엔 코드의 생성원리에
대해 간단하게 올리고(조금 길어 질지도) 다시 지판이론으로 컴백할까 합니다.
다음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내용 이기에 어쩔수 없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다음 강좌에서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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