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표 보고 그냥 잡을줄만 알면 될 것을 머리 아프구로...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요.
글로써 설명을 하려니 장황하고 복잡해 보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신경써서 집중하시고 이해하려 노력하시면
그리 어렵지만은 않을 듯합니다. 포기하시지 말고 하루에 한가지씩이라도 내것으로 만든다 생각하세요.
외우는게 아니라...원리를 이해 하시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화음(Chord)은요 통상 "높이가 다른 음들이 모여서 내는 소리"를 말합니다.
통상 기타 연주시에 코드라고 표현을 하지요. 하지만 요놈을 무작정 그냥 외우는것도 방법입니다만 원리를 알고
법칙을 알면 너무도 쉽게 기타에 적용시킬 수 있기에 짚고 넘어 가려 합니다.
바로전 강좌에서 음정을 배워 보았는데요.
코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필수로 알아야 하기에 먼저 강습진행을 했습니다.
어느 정도 음정에 대해 파악이 되어 있다고 보고 코드 강습을 시작 하겠습니다.
참고할 음계표 입니다.(다장조음계/C Major Scale기준으로 C가 근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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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레b 레 미b 미 파 솔b 솔 라b 라 시b 시 도
C Db D Eb E F Gb G Ab A Bb B C
완전1도 단2도 장2도 단3도 장3도 완전4도 감5도 완전5도 단6도 장6도 단7도 장7도 완전8도
증4도 증5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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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화음 (Triad Chord) - 코드의 이름이 될 어떤음 즉, 근음(R)으로 부터 3도간격으로 음 3개를 쌓아올린 화음(Chord)을
말합니다. 초등학교때부터 질리도록 많이 들었지요. 도미솔, 레파라, 미솔시, 파라도, 솔시레, 라도미
시레파..요것들을 악보에 옮기고 이름을 붙이면 다음 각각의 코드이름처럼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다장조 음계(C Major Scale)기반에서 설명 드립니다.
C Dm Em F G Am Bdim C
위의 악보에서 각 코드의 맨 아래음이 근음(R)입니다. 근음(R)에 의해 코드의 이름이 결정됩니다.
그리고 가운데있는 음이 3도위의 음으로써 근음(R)으로부터의 거리(음정)가 장3도이냐 단3도이냐에 따라
메이져 코드이냐 마이너 코드이냐가 결정됩니다. 그리고 맨위에 음은 근음(R)으로 부터 완전5도 위의 음입니다.
결론은 1음은 코드의 대문자 이름을, 3음은 코드의 성격 즉, Major(코드에서 대부분 표기를 생략함)와 minor를
구분지어 주고 5음은 1음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음으로써 3화음에는 비중이 나름 크지만 4화음(7th Chord)이상의
코드에서는 상대적으로 비중이 작아 생략되기도 합니다.
C C E G C 메이져 코드입니다. 표기할때는 그냥 "C"로 표기합니다.
(_____장3도_____)(_____단3도_____) 여기서 앞의 장3도는 반음없이 C,D온음 D,E온음 이렇게 온음2개로
(____________완전5도_____________) 구성됨그리고 뒤의 단3도는 E,F반음 F,G 온음으로 구성됨니다.
Cm C Eb G C 마이너 코드입니다. 표기할때는 "Cm"로 표기합니다.
(_____단3도_____)(_____장3도_____) 여기서 앞의 단3도는 C,D온음 D,Eb 반음으로 구성됨 그리고 뒤의
(____________완전5도_____________) 장3도는 반음없이 Eb,F온음 F,G온음 이렇게 온음2개로 구성됨니다.
개념의 정리
Major 코드는 1음과 3음 사이가 장3도, 3음과 5음 사이가 단3도인 화음이고 1음과 5음 사이는 완전5도이다.
minor 코드는 1음과 3음 사이가 단3도, 3음과 5음 사이가 장3도인 화음이고 1음과 5음 사이는 완전5도이다.
위 악보상의 7번째 코드의 경우 좀 생소한 Bdim코드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B디미니쉬 코드라고 읽지요.
구조를 살펴보면 메이져나 마이너 코드와는 구조가 약간 틀리죠. 메이져나 마이너 코드는 1음과 5음 사이에 반음이 1개인데
반해 디미니쉬코드는 반음이 2개가 있어 상대적으로 짧죠. 그래서 감5도라 표시합니다.
실제 코드를 적용할때는 감7도음 즉, 5도음 위에 단3도음을 하나더 쌓아서,,,총 네개의 음으로 표현됩니다. 요것이 뒤에 배울
7th 코드 입니다. 디미니쉬코드를 설명하다보니 7th 코드를 조금 일찍 언급하게 되었네요. 다음을 보세요.
Bdim B D F Ab B디미니쉬 코드입니다. 표기할때는 "Bdim"나 "Bdim7"
(Bdim7) (_____단3도_____)(_____단3도_____)(_____단3도_____) 으로 표기합니다. 여기서 앞의 단3도는 B,C반음
(_____________감5도______________) C,D온음으로 구성됨, 그리고 가운데 단3도는 D,E온음
(____________________감7도______________________) E,F반음으로 구성됨, 뒤의 단3도는 F,G온음 G,Ab반음
으로 구성됨, 결국 7도음이 감7도입니다. 그냥
B디미니쉬 라고도 하고 B디미니쉬세븐스(Bdim7)
라고도 부릅니다.
디미니쉬 예제 하나 더 해볼까요.
Cdim C Eb Gb A C디미니쉬 코드입니다. 표기할때는 "Cdim"나 "Cdim7"
(Cdim7) (_____단3도_____)(_____단3도_____)(_____단3도_____) 으로 표기합니다. 여기서 앞의 단3도는 C,D온음
(_____________감5도______________) D,Eb반음으로 구성됨, 그리고 가운데 단3도는 Eb,F
(_____________________감7도_____________________) 온음 F,Gb반음으로 구성됨, 뒤의 단3도는 Gb,G반음
A,B온음는 으로 구성됨, 결국 7도음이 감7도입니다.
그냥 C디미니쉬라고도 하고 C디미니쉬세븐(Cdim7)
라고도 부릅니다.
디미니쉬코드는요. 특징이 있습니다. 간격이 단3도로 일정하다 보니 네음씩 끊어 나가면 한가지 코드모양에
네가지 코드이름이 나와요.
모양1
C, Eb, Gb, A -------------------------- Cdim7
Eb, Gb, A, C -------------------------- Ebdim7
Gb, A, C, Eb -------------------------- Gbdim7
A, C, Eb, Gb -------------------------- Adim7
모양2
C#, E, G, A# -------------------------- C#dim7(Dbdim7)
E, G, A#, C# -------------------------- Edim7
G, A#, C#, E -------------------------- Gdim7
A#, C#, E, G -------------------------- A#dim7(Bbdim7)
모양3
D, F, G#, B -------------------------- Ddim7
F, G#, B, D -------------------------- Fdim7
G#, B, D, F -------------------------- G#dim7(Abdim7)
B, D, F, G# -------------------------- Bdim7
이 네가지 코드는 근음이 돌아가면서 바뀔뿐이지 구성음이 같고 코드모양도 같이쓰면 됩니다. 음계에서 음의 수가 반음을 포함해서 12개이니 4개씩 묶어 3개의 코드모양이 나오죠. 결론은 디미니쉬 세븐스 코드는 총3개의 코드만 존재한다. 이렇게 되겠네요. 은밀히 따지면 구분이 되어야 합니다만 그건 지판이론때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개념의 정리
디미니쉬드(Diminished) 코드는 1음과 3음 사이가 단3도, 3음과 5음 사이가 단3도인 화음이고 결과적으로
1음과 5음 사이는 감5도이다. 거기에 감7도음 즉, 5도음 위에 단3도음을 하나더 쌓아서 총 네개의 음으로
표현됩니다. (7th 코드이지요. dim7 이라 읽어야 됩니다.)
위의 악보상의 코드에는 없지만 짚고 넘어갈 코드입니다.
Caug C E G# C 오그먼트 코드입니다. 표기할때는 "Caug"로 표기합니다.
(_____장3도_____)(_____장3도______) 여기서 앞의 장3도는 C,D온음 D,E온음 이렇게 온음 2개로 구성됨
(_____________증5도_______________) 그리고 뒤의 장3도는 E,F반음이지만 F,G# 온음반으로 결국
온음2개와 같은 음정이 성립됩니다.
개념의 정리
오그먼티드(Augmented) 코드는 1음과 3음 사이가 장3도, 3음과 5음 사이가 장3도인 화음이고 결과적으로
1음과 5음 사이는 증5도이다.
Csus4 장조코드에 4도음을 추가하는 대신 3도를 뺀 코드입니다. 그냥 Csus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C메이져 코드는 C,E,G 입니다. 여기에서 3도음을 반음 올린음 즉, 완전4도음인 F음을 추가하고 기존3도음인 E음은
생략한 코드입니다. 그러면 C,F,G 요렇게 되겠네요. 이해가시나요.
Csus2 장조코드에 2도음을 추가하는 대신 3도를 뺀 코드입니다. C메이져 코드는 C,E,G 입니다. 여기에서 장2도음인 D음을
추가하고 기존3도음인 E음은 생략한 코드입니다. 그러면 C,D,G 요렇게 되겠네요. 역시 이해가시죠.
참고 - 위의 Suspended 코드는 장조코드도 아니고 단조코드도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것을 결정짓는 3도음이 생략되었기 때문이죠.
■ 6th 코드 - 3화음 코드에 장6도의 음을 부가한 코드입니다.
C6 C E G A C코드에 장6도음을 하나더 추가한 코드입니다.
(_____장3도_____)(_____단3도_____) 장6도는 6이라고 표기를 합니다.
(____________완전5도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장6도__________________)
Cm6 C Eb G A Cm 코드에 장6도음을 하나더 추가한 코드입니다.
(_____단3도_____)(_____장3도_____) 장6도는 6이라고 표기를 합니다.
(____________완전5도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장6도__________________)
■ 7화음(7th Chord) - 위의 3화음 (Triad Chord) 즉, 1음,3음,5음에 7음을 하나더 추가한 코드를 7화음이라 합니다.
통상 네개의 음으로 구성됩니다. 5음은 생략 될 수 있습니다.
역시 다장조 음계(C Major Scale)기반에서 설명 드립니다.
CM7 Dm7 Em7 FM7 G7 Am7 Bm7(b5) CM7
CM7 C E G B C 코드에 장7도음을 하나더 추가한 코드입니다.
(_____장3도_____)(_____단3도_____) 장7도는 M7이라고 표기를 합니다.
(____________완전5도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장7도___________________)
Cm7 C Eb G Bb Cm 코드에 단7도음을 하나더 추가한 코드입니다.
(_____단3도_____)(_____장3도_____) 단7도는 m7이 아닌 그냥 7만으로 표기를 합니다.
(____________완전5도_____________) 혹자는 C 코드에 단7도음 m7을 추가했다고 잘못생각
(___________________단7도___________________)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만 Cm 코드에 단7도음을 추가
해서 Cm7임을 다시 한번 더 말씀드립니다.
CmM7 C Eb G B Cm 코드에 장7도음을 하나더 추가한 코드입니다.
(_____단3도_____)(_____장3도_____)
(____________완전5도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장7도___________________)
C7 C E G Bb C 코드에 단7도음을 하나더 추가한 코드입니다.
(_____장3도_____)(_____단3도_____) 단7도는 m7이 아닌 그냥 7만으로 표기를 합니다.
(____________완전5도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단7도___________________)
원래G음을 b시킴
Cm7(b5) C Eb Gb Bb Cm 코드에 단7도음을 하나더 추가한 코드이며 5음인
(_____단3도_____)(_____단3도_____) G음을 반음 b시켜서 Gb으로 만들어 준 코드입니다.
(_____________감5도______________) 언듯 Cdim7과 같아보이지만 7도음이 단7도이냐
(___________________단7도___________________) 감7도이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Cdim7 C Eb Gb A 3화음의 설명에도 잠깐 언급이 되었지만
(_____단3도_____)(_____단3도_____)(_____단3도_____) C디미니쉬 세븐스 코드입니다. 위의 3화음 설명때의
(_____________감5도______________) 디미니쉬 코드 관련 설명을 참조하세요.
(___________________감7도________________________)
▣ 인태형님이 만드신 챠트 올려봅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아주 체계적으로 잘 만들어 놓으셨드라구요.
에고,,,보시고 분석하시느라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강좌를 텐션코드로 하려 했으나 강좌 흐름상 너무 난해 할 수 있으므로 다음에 기회를 만들기로 하고요.
사실 어느정도 수준까지는 텐션 무시하셔도 됩니다. 다음 강좌는....다시 지판 이론으로 돌아 갑니다...*^^*
http://cafe.daum.net/topguitarist/KMZj/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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